본문 바로가기
건강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by M00Ngom 2023. 4. 16.
반응형

대표적인 봄나물인 미나리는 우리나라에서 자주 쓰이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미나리는 여러해살이풀로 습기가 많은 곳에서 주로 재배된다고 하는데요. 미나리의 제철은 3월~12월 이라고 합니다. 좋은 미나리는 녹색이 선명하고 줄기가 굵지 않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나서 미나리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가 많습니다. 그만큼 친숙한 식재료인데요.

 

이 미나리의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미나리의 해독작용, 다른 효능들은?

미나리는 알칼리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효능이라고 말할 수 있는 미나리의 해독작용 도움. 미나리는 천연해독제라고 불리울 정도로 체내의 노폐물 및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혈액을 정화하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미나리에 들어있는 성분 중 페르시카린 이라는 성분은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간 기능을 개선 시켜주어 간 회복,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나리에 들어있는 성분 중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캠프페롤 등이 미세먼지로 인해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금 언급했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미나리는 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퀘르세틴 말고도 루테올린, 루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식물성 화합물 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혈관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미나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페르시카린, 인 성분 덕분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들로 인해 우리 몸 속의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미나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나리에는 칼슘, 철분, 인 성분이 들어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슘과 인 말고도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혈액에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고,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미나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유해물질 배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나리는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비타민중 비타민A는 눈의 피로와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 저하,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나리에는 항염 성분인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이 염증을 치유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미나리 영양성분 및 칼로리

미나리의 영양성분은 100g 기준으로

-단백질 : 1.50g

-칼슘 : 24.00mg

-칼륨 : 412.00mg

-인 : 45.00mg

-식이섬유 : 2.50g

-비타민C : 10.00mg

-칼로리 : 16kcal

이외에도 비타민A, E, B1, B2, 엽산 등이 있습니다.

 

확실히 영양성분만 보아도 건강한 식재료인것 같습니다.

100g에 16kcal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식이섬유도 많고 칼로리도 적고!

 

3. 부작용도 있습니다.

식도나 위장 질환이 있을 시 미나리의 풍부한 섬유질이 소화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위가 약하거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위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나리는 찬 성질을 갖고있는 식품입니다. 몸이 찬 분들은 과하게 섭취하면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미나리의 찬 성질은 익혀 먹을때 중화되기 때문에 데쳐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미나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미나리의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나리에는 기생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을 경우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