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GI지수 낮은 토마토 열량과 효과 및 부작용

by M00Ngom 2023. 4. 8.
반응형

GI지수가 낮은걸로 많이 알려져 있는 토마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GI지수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겠죠? 

 

-GI지수란? 

GI지수는 혈당 지수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식사 후 식품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지수로서, 혈당의 상승속도를 0~100으로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혈당 지수가 높다면 우리 몸속의 혈당을 빠른속도로 상승시키기 때문에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만듭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일어나면 체지방이 축적되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지수가 낮은 식품은 혈당 수치에 유리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토마토의 GI지수는 몇일까요?

 

토마토의 GI지수는 37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는 당뇨간식으로 적합한 정도인 GI지수 55 이하보다 더 적은 수치입니다.

당뇨 환자 분들의 간식으로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1. GI지수 낮은 토마토의 열량(kcal)은?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고 합니다. 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들을 과일로 정의하는데 토마토는 줄기식물에서 나오기 때문이죠. 채소인만큼 토마토의 열량은 100g당 14kcal로 정말 낮습니다. 사과는 100g당 대략 57kcal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보니 확실히 토마토가 정말 낮은 열량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사람들은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거나 찍어먹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당 섭취가 많이 늘어나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혹은 샐러드와 곁들여서 먹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토마토도 종류가 다양해져 짭짤이 토마토, 스테비아 토마토 등등 다양한 토마토가 있으니 입맛에 맞는 토마토를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토마토를 먹으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

토마토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칼륨,비타민, 수분 등등) 또한 항산화제 성분인 리코펜, 엽산, 베타카로틴 등을 함유 하고 있어서 우리의 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좋은 성분이 많은만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일단 혈당 수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낮아지게 도움을 주기때문에 토마토를 섭취하면 아무래도 혈당 수치가 좋아지겠죠?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유 라디칼 형성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때 베타카로틴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말고도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리코펜은 토마토가 붉은색을 띄게 만들어주는 성분으로 이 또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이 혈압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를 늘리는 것은 동맥에 미치는 확장 효과 때문에 중요할 수 있습니다. 칼륨말고도 리코펜성분이 몸의 염증을 줄여주고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는만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질이 풍부하여 복부 비만에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분 함량이 많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변비 개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토마토는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섬유질, 칼륨, 비타민들은 모두 심장 건강에 좋은 성분입니다. 그리고 토마토에는 콜린이라는 성분도 있는데요 이 또한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도 함유 하고 있기 때문에 눈 건강 관리에도 좋습니다.

 

토마토

3. 부작용도 알아보자

토마토는 여러가지 좋은 효과가 있는 식품이지만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될 경우 토마토에 있는 칼륨 성분이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토마토 속에 있는 시트르산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속 쓰림, 구토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를 과하게 섭취하면 얼굴이 노랗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